수술, 조직 검사 전 중단해야 하는 약물은? ( 항응고제, 항혈전제, 오메가3)
요즘에는 종합 성분의 비타민제, 영양제들도 많고 누가 좋다더라 하는 이야기를 듣거나 추천받아서
여러가지 영양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다 보면 어떤 약물을 정확히 먹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갑자기 건강검진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서 빠르게 조직검사, 수술, 시술, 치과 진료가 필요한 일이 생긴다면 정확히 어떤 약을 중단해야하는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조직검사, 수술전 약물 중단이 필요한 이유는?
1)아스피린, 와파린 같은 항혈전제나 혈소판 응집억제제, 항응고제등의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수술 및 조직검사 이후에 출혈이 멈추지 않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와파린은 환자분이 드시고 있다고 인지하는 경우가 많지만, 건강 목적상의 기넥신, 실로스타졸, 오메가 3등의 약물은 무심코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2)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뇌경색, 관절염 등을 앓고 있는 환자분의 경우에 항혈전제나 소염진통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 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등의 약제 또한 정확히 언제부터 어떤 목적으로 복용하고 계신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3)복용중인 약물의 종류에 따라 수술 전 중단해야하는시기, 재개 날짜 등이 달라집니다.
2. 중단해야하는 약물 종류
중단해야하는 약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해댱 약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꼭! 이전에 의사 선생님과 언제 복용 중단할 지를 상의하셔야합니다.
심장, 뇌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는 해당 약물을 복용하실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1) 항혈전제•혈소판 응집 억제제
아스피린
아스피린 프로텍트정
디스그렌(트리플루살)
유크리드정 (염산틸클로피딘)
프레탈정 (실로스타졸)
플라빅스정 (클로피도그렐)
2)항응고제
안플라그정 (염산사포그릴레이트)
제일 쿠마딘정, 쿠파린정, 왈파정 (와파린)
3)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제
4)순환개선제(은행잎제제, 은행엽엑스)
타나칸정 타나민정 기넥신에프정 징코민정 80mg 써큐란 후바후바정(Ginkgo leaf)
해당 약물들을 복용중이시라면 시술, 수술 전 꼭 의사에게 알려주시고
전에 중단하는 시기가 필요합니다.